일러스트레이터로 비트맵을 일러스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벡터로 변환)

일러스트레이터로 비트맵 이미지를 일러스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과 옵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일러스트 파일(벡터 파일)로 변환하면 크기를 확대해도 이미지 깨짐 현상 없이 깨끗한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활용

어도비의 벡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면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비트맵 이미지(jpg, png, psd..)를 불러옵니다.
비트맵 이미지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윈도우 > 이미지 추적’을 선택합니다.


‘이미지 추적’ 옵션 창의 사전 설정에는 이미 만들어진 벡터 변환 설정들이 있습니다.
이 사전 설정을 이용해 바로 벡터로 변환할 수도 있고 고급 메뉴에서 패스, 모퉁이, 노이즈 등을 직접 조절하며 벡터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추적 고급 설정

이미지 추적의 고급 설정은 패스, 모퉁이, 노이즈가 있으며 이들의 수치를 조정하면서 벡터화 형태를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고급 설정값이라도 선택한 사전 설정에 따라서 벡터 형태는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패스

패스 값을 설정합니다.
패스 값이 높으면 원본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고 값이 낮으면 패스를 최소화해 형태가 단순해질 수 있습니다.

값이 너무 높을 경우 원본의 형태를 유지하는 대신 라인 부분이 다소 지저분해질 수 있으며 값이 너무 낮을 경우 패스의 수가 적어지는 대신 형태가 일그러질 수 있습니다.


모퉁이

모퉁이의 각진 부분이나 뾰족함을 강조하는 설정입니다.
모퉁이 값이 높으면 모서리의 각진 부분을 최대한 유지하고 값이 낮으면 모서리의 각이 곡선화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값이 낮을 경우 모서리의 각진 부분이 곡선으로 변하고 뾰족한 수염 부분도 둥근 형태로 변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본의 이미지와 유사하게 표현하려면 값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노이즈

특정 픽셀 크기의 영역을 무시해 노이즈를 줄입니다.
값이 높으면 노이즈나 얼룩으로 보이는 부분을 많이 지우고 값이 낮으면 노이즈나 얼룩을 유지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값이 많이 높은 경우 눈동자의 하이라이트 중 작은 원은 지워지고 눈썹과 귀 부분의 라인도 지워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스 만들기 설정

‘이미지 추적’의 방법 설정 부분에는 패스 겹침 및 접촉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값인 ‘겹침’으로 할 경우 경계 패스 부분이 겹쳐지며 만들어집니다.
‘접촉’으로 할 경우 패스 겹침 없이 경계면에 맞게 만들어집니다.

벡터로 변환 후 직접 패스를 수정할 경우를 대비해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벡터변환 후 편집상태로 전환

이미지 추적으로 벡터로 변환해도 바로 편집 가능한 상태로 전환되지는 않으며 편집 가능한 상태로 만들려면 다음의 과정을 거칩니다.

상단 메뉴에서 ‘오브젝트 > 확장’을 선택합니다.
오브젝트와 칠이 선택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패스와 점이 나타나며 편집 가능한 상태로 전환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이미지 추적에 정보는 공식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helpx.adobe.com/kr/illustrator/using/image-trac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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